[급질] 영국회사나 법인에 대해 좀 아시는 분들께 여쭤봅니다. 취업 세금 등 관계해서요. > 영국일기

본문 바로가기

 <  영국이야기  <  영국일기

[급질] 영국회사나 법인에 대해 좀 아시는 분들께 여쭤봅니다. 취업 세금 등 관계해서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달려나봤니 이름으로 검색  (220.♡.249.213) 댓글 0건 조회 2,575회 작성일 10-10-03 12:03

본문


게시판 성격에 안 맞더라도 좀 양해를 구합니다.


저는 지금 학부 졸업했구요 영국에서요. 이제 취업 준비중입니다. 남자이구요.





알고싶은 것은......





만약에요..영국회사에서 풀타임 일을 하는 경우 졸업하고 취업이 되면 그가 영주권자가 아닐 경우, 여권과 졸업 재직 증명서 --를 제출하게 되는 것으로 아는데요.





파트타임으로 정규직 직원일 경우는 어떻게 서류가 다른가요? 파트타임 정규직이더라도 여권을 물론요구하겠죠? 아니면 ni와 학교 서류만으로 체용을 하기도 하나요?





그런데 제 친구의 경우.... 일본인이고 유학생인데요. 그 친구가 여기에 있는 영국 회사 소속의 에이전트로 일을 했습니다. 3학년 때요. 학생비자였구요. 영국회사와 일본 회사를 이어주는 에이전트로일을 했습니다. 회사를 설립한 것은 아니구요. 그냥 개인 에이전트루요. 그런데 영국회사에서는 그 친구에게 패이를 지급하며 페이는 에이전트로 페이하면서 그 친구는 영국회사 소속의 일본 지역 연락관 그런 명함으로 활동으 했구요. 한 8개월쯤 했는데요.





그 친구는 전혀 여권이나 신원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다 합니다. 계약서를 쓰고 패이를 직접 8개월에 얼마 이런 식으로 한달씩 나누어받았는데 계약 끝날때까지 아무 신원 서류나 아이디 졸업장 여권 등을 제추하지 않았다합니다.





사실 지금 좀 문제가 여권과 학위장에서 신상정보가 일치가 안하는 부분이 있어서요. --;; 위조는 아니구요...^^;;;; 처음 입학할 때 입학담당자랑 의사소통이 잘못되어서 개인정보가 잘못 입력되어서.. 그 다음에는 무슨 정정하려면 무슨 무슨 절차를 하라 하는데 어찌나 복잡한지 그냥 어영부영 있다가...;; 잘못된 것도 거의 나중에 알았거든요. --;;;; 문제는 이미 그렇게 학교 서류가 다 처리되서요. 그 서류로 학교에서 어떤 회사에 추천을 해줘서 그 서류가(말하자면 재학증명과 추천서) 회사에 들어가버렸거든요. 그 회사에서 제가 졸업을 하게 되니 관심을 보이는데요....





지금 여권 보여줬을 때 학교학생 정보에 내 정보가 잘못들어갔다 그런 식으로 설명해봐야 더 웃겨 보일 것 같아서 무슨 신정아도 아니고 말이죠... ㅠㅠ 여권이랑 학위장이랑 글자 하나라도 틀리면 의심사는 거 아닌지 신정아사건도 여기저기 유명한데 말이죠..





학교에 정정해달라 하면 된다지만... ㅠㅠ 이미 재학시절에 추천 들어간 서류가 그렇기 때문에... ㅠㅠ 무슨 정정해서 다시 제출하면 이상해보일 거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도 걸릴거 같구요. 그 회사에서는 무척 호의적인게.... 제가 외국어를 두 개 더 합니다. (그렇게 되었거든요..;;자랑이 아니라 어쩌다보니;;;;)그래서 당장 일하고싶어하는데요. 저도 놓치기는 싫은데..





그래서 다만 세네달이라도 인턴사원이나 파트타임으로라도 이 회사를 경험해보고 싶은데요..... 정규직이면 더 좋겠지만...... 여권 제출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유학생 취업의 경우요...





제 일본 친구의 경우 표면적으로는 그 회사 직원이지만 계약은 고용이 아닌 에이전트와 회사간의 계약식으로 처리를 했다는데 도통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그럼 예를 들어 무슨 여행사에서 에이전트를 쓴다... 아니 무슨 대기업에서 아프리카와 연락관을 위해 아프리카 연락관과 서로 상호 계약을 하면 상대편 에이전트 또는 연락관의 여권이나 아이디를 요구하지 않는 다는 것인가요?


에이전트나 연락관으로서 고용이 아닌 외주 개념으로 들어간다 해도 세금을 띠지 않나요? 그럼 돈이 나가는데 여권이나 아이디 없이 계약서만으로 개인과 회사가 현금 거래가 가능한건가요?





제 친구는 명함에는 그 회사 소속으로 찍혀있었거든요. 그러지만 정규 고용은 하고싶지 않다 해서 아직 학생이고 해서 또 근무시간등도 문제가 되니 프리랜서 식으로 고용하면서 다만 일본인 에이전시에 위탁 도급하는 식으로 단발 8개월 계약, 그래서 계약금 얼마 그렇게 하고 다만 지급은 월단위로 해줬다 하는데 그래서 계약서에 이름 주소 넣고 뱅크 주고 그걸로 끝이었다 합니다. 여권 아이디카드 심지어 학위 증명 아무것도 요구안했구요. 그렇지만 일본에서는 영국회사의 연락관명함을 갖고 회사사이 비즈니스 중계를 해줬다 합니다. 물론 커미션을 안 띠었구요. 커미션 대신 그런 식으로 계약관계를 아예 달에 얼마로 매긴 것이죠.





그 영국회사 꽤 큰 회사이고 이름도 알만한....그래서 취업을 뭐 대충 불법으로 그런 회사가 아니거든요. 그래서 이런 식의 고용도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그럼 그것은 고용과 완전 다른 경우인가요?





영국 법인에서 취업과 또는 파트타임 프리랜서 고용의 경우 인터네셔널 학생의 경우...서류나 세금 서류등에 대해 자세히 정확히 아시는 분 계시면답변좀 달아주세요.





부탁드립니다.





회사에서 제 서류와 추천서에 무척 흡족해하는데 (외국어때문에요. ;;;) 지금 서류가 어떻고 저떻고 하면 얼마나 이상해보이겠어요. 그리고 저도 이 회사에 뼈를 묻고 싶은 생각은 없구요.한국에 갈건데요. 다만 일년이라도 일을 해보고 싶은데 그래서 프리랜스 계약이나 제 친구처럼 대리인으로 외주계약? 그런 고용도 있는지 궁금해서요. 그럼 저도 이 회사에서 배우고 경험하고 귀국해서 한국에 취업할 때는 사실관계가 분명하다면문제가 없을 것 같구요. 그렇게 생각이 드네요..





잘 아시는분...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라로이드
여권상 이름이나 생년월일과 학교측 서류에 나온 거랑 틀리단 말씀이신지요?
런던 여름
이런 것은 슬플비오빠가 전문이에요...그런데 요새 완전 잠수를
화이팅탱팅
글쎄요..인턴이나 그냥 파트라면 ..풀타임으로 정식으로 취직하고 워크퍼밋을 준다면 여권복사해 오라고 하죠..워크퍼밋때는 졸업장필요없었구요..워크비자 받을때 졸업장이랑 여권이랑 들어가는데 이름이 틀리거나 그렇다면 이민국에서 물어볼수 있겠네요. 저는 그 일본친구가 계약직을 그런식으로 얻은데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별로 위법으로 보이지도 않고요..저도 회사에 별 서류제출없이 고용계약서 맺었어요. 저도 100%영국회사구요 여권은 물론 복사해서 줬지만 이력서를 믿고 추천인을 믿는 제도라서 인지 졸업장을 굳이 확인하진 않는거 같아요 영국은 . 졸업장을 낸건 전 취업비자 받았을때고 그전에는 회사에서 요구 안했어요.
화이팅탱팅
저도 영국에서 대학졸업하고 그해 10월비자 끝나기전 간당간당하게 취업됐거든요. 퍼밋에 비자나오기까지 한 두달 걸렸는데 월급은 제 은행으로 들어왔고 전 NI가 있어서 제꺼 그냥 그대로 사용했구요. 신입사원선류제출할때도 그냥 있는대로 적는거였지 증빙서류는 없었구요. 영주권없이 풀타임으로 취업하실때 비자 필요하지 않나요?? 아 요즘은 졸업하면 1년은 그냥 주긴주니까..전 읽으면서 알쏭달쏭하네요 ^^;; 적고나니 우리회사가 허술해 보이는것 같네요 ㅎㅎ 그런건 아닌데..
달려나봤니
일본친구는 님처럼 고용을 한게 아니었구요. 명함에는 직원으로 찍혔지만 그 친구가 정규직으로 계속필요한 게 아니었고 일본 친구 역시 단발성으로 일하기르 원해서 서로의 필요에 의해서 외주 계약 식으로 계약서를 썼더라구요. 계약서는 말하자면 한 일본인 에이전트에게 비즈니스를 위탁하는 식으로 계약서는 그랬고 명함에는 회사 소속으로 되어있었구요. 그래서 고용계약이 아니라 회사와 외부의 개인간의 비즈니스 계약이라 해야 되나요 그런 식이던데요. 그래서 여권을 안 보여줬다 하더라구요.
달려나봤니
일본친구는 님처럼 고용을 한게 아니었구요. 명함에는 직원으로 찍혔지만 그 친구가 정규직으로 계속필요한 게 아니었고 일본 친구 역시 단발성으로 일하기르 원해서 서로의 필요에 의해서 외주 계약 식으로 계약서를 썼더라구요. 계약서는 말하자면 한 일본인 에이전트에게 비즈니스를 위탁하는 식으로 계약서는 그랬고 명함에는 회사 소속으로 되어있었구요. 그래서 고용계약이 아니라 회사와 외부의 개인간의 비즈니스 계약이라 해야 되나요 그런 식이던데요. 그래서 여권을 안 보여줬다 하더라구요.
달려나봤니
제가 의문이라 한 것은 위법이라는 게 아니라요. 에이전트나 외주업체로서 계약을 했다 하더라도 돈이 매달 나가는데 세금을 띨텐데 그럼 여권 요구를 안하고 그냥 계약서만으로 모모 회사와 일본인 에이전트 아무개 사이의 비즈니스 외주 계약서..이런 식으로 싸인만 하고 그리고 뱅크로 받았다 하니까 꽤 큰 회사거든요. 그렇지만 월급은 파트타임으로 계산을 했구요. 파트타임으로 계산한 비용을 입금시켜주되 월급이나 페이가 아닌... 비즈니스상의 계약금... 이런 식으로 지출이 ?다 하더라구요. 그것이 가능한 경우인지 그게 궁금했던 거구요.
달려나봤니
님 ni넘버를 제출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ni 번호만을 회사에 알려준다는 뜻인가요. 그럼 비자를 받을 필요가 없다면 IGS 로일년 취업이 가능하다면 굳이 워크 비자 받을 필요가 없는 경우라면요 퍼밋도필요 없고 그런 경우라면 파트타임으로 일하면 NI만 주면 되나요? 여권 졸업장 필요없구요? 그럼 NI를 준다는 것은 번호만 준다는 ㄳ인가요?아니면 NI 증명서류 이런 것이 또 있나요?
달려나봤니
그리고 파트타임이 아닌 외주 계약식으로 제 친구처럼 계약하면 ni나 여권 없이도 계약이 되는 것인가요? 보통 뭐를 위탁했다 그래서 얼마의 계약금을 받고 그 회사의 일을 대행해줬다 이런 식의 계약이 된다면 제 친구처럼요. 그럼 상대 대행해준 업체의 신원서류 여권 등을 확인하지 않고 그냥 계약서 만으로 비용을 지급하나요? 그럼 세금 처리는 어떻게 되죠? 인건비도 아니고... ㅠㅠ 진짜 복잡하네요.. 사회경험이 없어서..
화이팅탱팅
제가 너무 늦게 봤네요. 우선 그일이 비자없이 그냥 하시는거라면 여타의 알바하듯이 하는거지 별다른거 없어요. 학생비자로 일하시는거니까요. 뭐 여권복사본가져오라고는 하겠구요. NI는 없으시면 회사에서 알아서 임시번호 쓸거구요. NI는 있어서 님에게 좋은거지 회사가 필요한건 아닙니다. 그리고 일본친구의 경우는 외주주듯이 계약한거고 님은 회사에서 직접 고용하는거 아닌가요? 그렇담 일본친구 경우에는 신경쓰시지 않아도 될것 같아요. 한마디로 풀타임이지만 정식비자없이 ISG 혹은 학새비자로 풀타임하시는건 파트타임이나 별반 다를거 없어요. 그리고 지금 물어보시는것은 회사마다 알바쓰면서 HR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있어요.
화이팅탱팅
알바라도 회사들은 거의 뱅크로 줘요. 별로 특별한 케이스가 아닙니다. 회사에 필요한 서류가 뭔지 여쭤보시면 고민할 필요도 없을듯 해요. 스타터폼이 있을거구요. 고용법에 의한 정식 퍼머넌트풀타임고용이 아닌 외적인 거라면 회사 필요에 따라서 누구든지 쓸수 있는거니까요. 님의 비자가 근무시간을 할수있는거라면 상관없구요. 세금이랑 NI는 회계부서에서 알아서 다 정산하고 처리해서 님 통장에 넣을거구요 님은 payslip만 잘 받아두면 됩니다. 님의 경우는 정식직원이 아니구 계약직단기이기때문에 그다지 복잡한 경우가 아닙니다.
화이팅탱팅
아 그런데 어떤 경우든 여권을 안보여주고 현재 비자상태를 증빙서류로 회사가 안챙겼다는게 좀...정식회사들은 알바를 쓰더라도 여권및 그외 증명서를 제출해야하는데..저희도 출산휴가호 3개월 계약직 직원쓸때도 그런거는 다 받아두거든요.
추천0 비추천0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Sponsors
  • -
  • -
  • -
  • -
  •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내가 쓴 글 보기
영국이야기
공지사항
이런저런이야기
영국일기
자기소개,같이가기
영국사진앨범
영사 사진전 수상작
요리/맛집/여행
영사칼럼
영사미디어